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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리의 한달 일과에 대해 알아보고자 한다.

 

관리비는 월별로 정산을 한다.

즉, 전월동안 쓴 돈을 회계처리하여 관리비로 부과한다.

(그래서 3월25일에 우편함에 꽂힌 관리비내역서는 2월에 사용한 관리비내역서였군.)

 

경리는 주민들이 돈 쓴 것을 계산한다.

10일~17일: 수도, 가스, 전기, 관리소직원급여, 소모품, 기전실에서 사용한 물품 등 전월에 사용한 내역을 가지고

부과명세서를 만든다.

17일~22일: 입주자대표회의에 안건으로 상정하여 의결받는다.

22일~24일: 전산확정하여 종이고지서와 부과명세서를 주문한다.

25일: 세대 우편함에 관리비고지서를 넣어둔다(경비아저씨가).

월말일: 주민들이 입금한 관리비를 전표처리한다.


전표처리할 때 미수관리비라는 계정을 사용한다.

 

미수관리비란? 주민에게 부과한 돈

 

그래서 25일부터 월말일까지 납부한 관리비를 전표처리 할 때 아래와 같이 처리한다.

차변) 예금 230,000   /   대변) 미수관리비 230,000

 

만약 관리비를 깜빡하고 다음달에 납부한다면 아래와 같이 처리한다.

차변) 예금 230,000   /   대변) 미수관리비 230,000

                                       연체료수입      200

 

 

연체료는 하루하루 일할계산되므로 관리비를 깜빡했다면 생각났을 때 바로 납부하는 것이 좋다.

 

ex1) 2월사용분 관리비 230,000원이 3월25일에 종이고지서로 고지되었다.

      깜빡하고 4월5일날 관리비를 안낸 것이 생각났다. 그래서 4월5일날  230,000원을 동호수로 납부했다.

      그렇게 되면 4월1일부터5일까지 연체료가 계산되어 다음달인 4월25일 3월사용분관리비에 부과된다.

 

ex2) 전입시 이름으로 관리비 입금 후 관리소에 연락을 따로 하지 않았다면 누구의 책임인가? 전입세대의 잘못이 된다.

 

오늘의 포인트

관리비는 동호수로 입금해야한다.

관리비 연체료는 일할계산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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